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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정비

「고객서비스 헌장 제정」
  • 목적 : '고객중심경영' 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항상 최상의 무역보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서비스헌장 제정('00.8)
  • 내용 : 고객만족의 가치아래 신속·정확·친절한 업무처리,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 고객의견수렴에 대한 공사의 의지 표명
|| 무역보험공사 임직원 일동은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항상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 헌장
하나.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수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요청하신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며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 위주의경영, 합리적인 경영 그리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고객의 불만과 충고에 항상 귀기울이며, 정기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임직원 행동강령」 제 ·개정
  • 목적 :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세부방침 마련
  •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 최초 제정('03.8)
  • 부패방지위원회 "공직유관단체행동강령 권고안"을 반영하여 전면개정('05.3)
    • 윤리강령과 행동지침을 윤리행동강령으로 통합
    • 윤리행동담당관 지정, 직장내 성희롱 방지 추가, 경조사 통지범위 명문화
    • 고객, 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 명시 등
  • 사행성 오락관련 행위기준에 대한 운영지침 제정 반영('06.6)
    • 사행성 오락관련 행위 기준 규정
    • 수수금지 금품의 처리기준
    •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상급지시자에 대한 징계
  • 공무원행동강령 제15조(`외부강의등'의 신고) 반영('07.3)
    • '외부강의 등'의 신고대상 기준 수립
    • 직무수행 관련 여부와 관계없이 신고 의무화
  •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직자 행동강령 운영지침’('09.2.1 시행) 및 동 지침상 ‘공직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 표준안’ 개정사항 반영('09.4)
  • 직무관련자 범위 확대('09.10)
  • 임직원 준거기준 일원화('12.10)
  • 외부강의 대가기준 상한액 설정('12.10)
  • 공직생애주기별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도입('12.10)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 내용 반영('16.10)
  • 청렴마일리지 관련사항 반영 ('17.6)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내용 반영('18.1)
  •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 내용을 반영하여 민간부문 부정청탁 금지, 가족채용제한 등을 신설('18.4)
  • 청렴교육 인센티브 강화 등('18.10)
  • 직무권한 등을 행사한 부당행위의 금지 등 반영('19.3)
  • 외부강의 등의 신고 대상 및 방식 개정 내용 반영('20.5)
  • 직무·직위별 청렴행동수칙 정비(‘21.12)
  • 명절 농수산물 선물 가액 범위 상향 등 법 개정사항 반영(‘22.7)
「윤리경영규정」 제·개정
  • 목적 :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세부방침 마련 개정"
  • 목적 : 윤리경영의 효율적인 이행을 위한 제도정비와 조직체계 구축 및 그에 따른 역할 및 책임의 명료화
  • 윤리경영 추진조직 체계화('05.10)
    • 윤리경영위원회, 윤리경영실무위원회 등 구성 명시
  • 윤리경영 추진제도 정비('05.10)
    • 윤리헌장·행동강령 준수 의무화, 경영공시 및 외부회계감사 실시 의무화, 부조리신고센터, 윤리경영홈페이지 활용 명시 등
  • 기타 윤리경영 추진활동 독려('05.10)
    • 환경보호활동, 사회공헌활동 독려
  • 임원직무청렴계약제 운영근거 신설('07.11)
  • 윤리경영위원회에 감사의 출석 및 의견진술권 부여('07.11)
  • 부조리신고 제보자 보호 강화('07.11)
  • 윤리경영실무위원회 위원장 상향 조정 및 외부위원 선임 근거 마련('10.10)
  • 위원회 간사 지정 및 서면의결 근거 마련('10.10)
  • 행동강령책임관의 기능 명확화('10.10)
  • 경영공시 변경내용 반영('10.10)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른 청탁방지담당관의 지정('16.10)
  •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 근거 마련 등(‘22.9)
한국무역보험공사 윤리헌장
부패방지, 윤리경영, 준법경영, 고객만족을 골자로 하는 공사 임직원들의 윤리헌장
임원 및 본부장 직무청렴계약 운영요강 ('16.10)
  • 임원 및 본부장 직무청렴계약제 운영에 관한 기준과 절차
  •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을 반영하여 직무청렴계약 체결기한 및 손해배상청구 관련 내용 신설('18.3)
  • 직무청렴계약 체결기한 설정 및 손해배상청구 관련 내용 신설('18.3)
부패행위신고자 등 보호 및 보상에 관한 요령('17.3)
공사의 업무와 관련된 임직원의 부패행위 신고 관련 부패행위신고자 등의 신분보호 및 보상금 지급 등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 요령 제·개정
  • 공익신고의 접수처리 방법, 공익신고자 보호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 절차, 공익침해행위 예방 및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 공익신고자에 대한 신변보호 및 구제장치 신설 ('17.8)
부패영향평가 요령 제정('10.9)
내규에 내재하는 부패유발요인의 체계적 분석·평가를 통한 부패 위험요소 사전 제거
직무관련 범죄고발요령 제정('10.9)
국민권익위원회 공금횡령 공직자 형사고발 강화방안 추진지침 내규 반영
윤리경영 옴부즈만 운영요령('12.7)
  • 공사가 시행하는 사업에 대한 투명한 감시 및 평가를 통해 불합리한 제도ㆍ관행ㆍ업무절차 등을 발굴하고 그 개선을 권고하는 청렴 옴부즈만의 설치 및 운영
  • 고객이 청렴옴부즈만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근거규정 마련 ('17.5)
  • 옴부즈만의 직무범위를 갑질 시정 및 제도개선 권고로 확대('19.1)
「윤리경영 홈페이지」 확대개편
  • 개편 내용
    • 기존 홈페이지는 윤리행동강령, 부조리신고센터 등 윤리경영관련 내용이 '고객만족센터' 와 '공사소개' 코너에 분산되어 있는 바, 공사 홈페이지에 윤리경영 전담코너를 별도로 신설하고 정보를 집중시키고 공시내용을 확대하여 체계적인 윤리경영실천 도모
  • 공시내용 확대개편(`05.12)
    • CEO윤리경영철학 : 사장의 윤리경영 철학 소개
    • 윤리경영 뉴스 : 윤리경영, 사회공헌 등 공사 추진활동 소개
    • 자료실 : 윤리경영 관련 국내외 다양한 정보제공 공간
  • 공시내용 확대개편(`07.10)
    • 출장 및 연수결과 보고서 추가
    • 수출보험통계 세분화 및 국가별 인수현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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