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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 헌장 제정」
- 목적 : '고객중심경영' 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항상 최상의 무역보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서비스헌장 제정('00.8)
- 내용 : 고객만족의 가치아래 신속·정확·친절한 업무처리,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 고객의견수렴에 대한 공사의 의지 표명
|| 무역보험공사 임직원 일동은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항상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서비스 헌장
- 하나.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수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요청하신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며 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 위주의경영, 합리적인 경영 그리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불만과 충고에 항상 귀기울이며, 정기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임직원 행동강령」 제 ·개정
- 목적 :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세부방침 마련
- 윤리헌장 및 행동강령 최초 제정('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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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방지위원회 "공직유관단체행동강령 권고안"을 반영하여 전면개정('05.3)
- 윤리강령과 행동지침을 윤리행동강령으로 통합
- 윤리행동담당관 지정, 직장내 성희롱 방지 추가, 경조사 통지범위 명문화
- 고객, 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 명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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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성 오락관련 행위기준에 대한 운영지침 제정 반영('06.6)
- 사행성 오락관련 행위 기준 규정
- 수수금지 금품의 처리기준
-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상급지시자에 대한 징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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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행동강령 제15조(`외부강의등'의 신고) 반영('07.3)
- '외부강의 등'의 신고대상 기준 수립
- 직무수행 관련 여부와 관계없이 신고 의무화
-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직자 행동강령 운영지침’('09.2.1 시행) 및 동 지침상 ‘공직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 표준안’ 개정사항 반영('09.4)
- 직무관련자 범위 확대('09.10)
- 임직원 준거기준 일원화('12.10)
- 외부강의 대가기준 상한액 설정('12.10)
- 공직생애주기별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도입('12.10)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 내용 반영('16.10)
- 청렴마일리지 관련사항 반영 ('17.6)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내용 반영('18.1)
-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 내용을 반영하여 민간부문 부정청탁 금지, 가족채용제한 등을 신설('18.4)
- 청렴교육 인센티브 강화 등('18.10)
- 직무권한 등을 행사한 부당행위의 금지 등 반영('19.3)
- 외부강의 등의 신고 대상 및 방식 개정 내용 반영('20.5)
- 직무·직위별 청렴행동수칙 정비(‘21.12)
- 명절 농수산물 선물 가액 범위 상향 등 법 개정사항 반영(‘22.7)
「윤리경영규정」 제·개정
- 목적 :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한 기본방향 및 세부방침 마련 개정"
- 목적 : 윤리경영의 효율적인 이행을 위한 제도정비와 조직체계 구축 및 그에 따른 역할 및 책임의 명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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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추진조직 체계화('05.10)
- 윤리경영위원회, 윤리경영실무위원회 등 구성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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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추진제도 정비('05.10)
- 윤리헌장·행동강령 준수 의무화, 경영공시 및 외부회계감사 실시 의무화, 부조리신고센터, 윤리경영홈페이지 활용 명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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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윤리경영 추진활동 독려('05.10)
- 환경보호활동, 사회공헌활동 독려
- 임원직무청렴계약제 운영근거 신설('07.11)
- 윤리경영위원회에 감사의 출석 및 의견진술권 부여('07.11)
- 부조리신고 제보자 보호 강화('07.11)
- 윤리경영실무위원회 위원장 상향 조정 및 외부위원 선임 근거 마련('10.10)
- 위원회 간사 지정 및 서면의결 근거 마련('10.10)
- 행동강령책임관의 기능 명확화('10.10)
- 경영공시 변경내용 반영('10.10)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른 청탁방지담당관의 지정('16.10)
-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 근거 마련 등(‘22.9)
한국무역보험공사 윤리헌장
부패방지, 윤리경영, 준법경영, 고객만족을 골자로 하는 공사 임직원들의 윤리헌장
임원 및 본부장 직무청렴계약 운영요강 ('16.10)
- 임원 및 본부장 직무청렴계약제 운영에 관한 기준과 절차
-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의 혁신에 관한 지침을 반영하여 직무청렴계약 체결기한 및 손해배상청구 관련 내용 신설('18.3)
- 직무청렴계약 체결기한 설정 및 손해배상청구 관련 내용 신설('18.3)
부패행위신고자 등 보호 및 보상에 관한 요령('17.3)
공사의 업무와 관련된 임직원의 부패행위 신고 관련 부패행위신고자 등의 신분보호 및 보상금 지급 등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운영 요령 제·개정
- 공익신고의 접수처리 방법, 공익신고자 보호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 절차, 공익침해행위 예방 및 공익신고자 보호제도
- 공익신고자에 대한 신변보호 및 구제장치 신설 ('17.8)
부패영향평가 요령 제정('10.9)
내규에 내재하는 부패유발요인의 체계적 분석·평가를 통한 부패 위험요소 사전 제거
직무관련 범죄고발요령 제정('10.9)
국민권익위원회 공금횡령 공직자 형사고발 강화방안 추진지침 내규 반영
윤리경영 옴부즈만 운영요령('12.7)
- 공사가 시행하는 사업에 대한 투명한 감시 및 평가를 통해 불합리한 제도ㆍ관행ㆍ업무절차 등을 발굴하고 그 개선을 권고하는 청렴 옴부즈만의 설치 및 운영
- 고객이 청렴옴부즈만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근거규정 마련 ('17.5)
- 옴부즈만의 직무범위를 갑질 시정 및 제도개선 권고로 확대('19.1)
「윤리경영 홈페이지」 확대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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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 내용
- 기존 홈페이지는 윤리행동강령, 부조리신고센터 등 윤리경영관련 내용이 '고객만족센터' 와 '공사소개' 코너에 분산되어 있는 바, 공사 홈페이지에 윤리경영 전담코너를 별도로 신설하고 정보를 집중시키고 공시내용을 확대하여 체계적인 윤리경영실천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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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내용 확대개편(`05.12)
- CEO윤리경영철학 : 사장의 윤리경영 철학 소개
- 윤리경영 뉴스 : 윤리경영, 사회공헌 등 공사 추진활동 소개
- 자료실 : 윤리경영 관련 국내외 다양한 정보제공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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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내용 확대개편(`07.10)
- 출장 및 연수결과 보고서 추가
- 수출보험통계 세분화 및 국가별 인수현황 추가
무역보험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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