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해명자료

무보, 무역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범정부 합동 설명회 개최
  • 등록일 : 2025.09.18
  • 조회수 : 838

- 중소·중견기업 무역사기 피해사례 및 대응방안 공유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 마련

- KOTRA, 법무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무역사기 피해 관련 지원제도 안내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는 18일(목)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중소·중견기업의 무역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KOTRA, 법무부, 경찰청과 함께 「2025년 무역사기 예방 및 대응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금번 설명회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인 100여 명을 대상으로 KOTRA, 법무부, 경찰청과 최근 발생하는 무역사기 사례와 대응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무보는 바이어 사칭을 통한 물품 편취(제3자 명의도용), 이메일 해킹을 통한 결제대금 편취 등 무역보험 사고 건 분석을 통해 파악된 사기 사례와 피해 예방 서비스* 등의 지원방안을 소개하며 수출기업의 주의를 당부했다.


* 무역보험 빅데이터 플랫폼(K-sight)을 통해 국가·수입자별 무역거래 위험등급 파악 및 설문을 통한 무역사기 사전점검 등


○ 또한, KOTRA, 경찰청과 함께 ‘무역사기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을 배포하고 △해외수입업체 확인 절차(KOTRA), △해외진출기업 법률지원제도(법무부), △이메일 해킹 신고 절차(경찰청) 등 무역사기 관련 기관별 지원 제도를 안내했다.


○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힘을 모아 우리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급변하는 통상환경에도 무역사기 걱정 없이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홍보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 조준호 한국무역보험공사 리스크채권본부장은 “무역사기로 인해 우리 수출기업이 성장동력을 잃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 “앞으로도 무역사기 피해 예방에 앞장서 우리 기업이 안심하고 수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상담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금융 채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