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R
- ENG
- 등록일 : 2025.09.16
- 조회수 : 20
- 사업성검토보고서·건조능력평가 용역 비용 절감으로 금융 접근성 강화
- 중소 조선사 수주 경쟁력 제고 및 산업 생태계 균형발전 도모
■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무보’)는 9.16(화)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이하 ‘조합’) 등 6개사*와 함께 소형 조선사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 한국선급, ㈜토인비엔지니어링, 삼일PWC, 삼정KPMG, EY한영
○ 이번 협약은 소형 조선사들이 선수금환급보증(RG) 등 발급을 위해 통상 진행하는 전문 용역 보고서(사업성검토보고서, 건조능력평가 등)의 발급 문턱을 낮추기 위한 공동 협력 내용을 담고 있다.
■ 각 협약기관이 각자의 전문성과 역할을 바탕으로 소형 조선사의 부대비용 부담을 줄이고 금융 조달 과정의 원활화를 돕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 조합이 선정한 회원사(조선사)에 대하여 용역기관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우대하여 용역을 제공하고, 무보가 해당 용역에 소요된 제반 비용의 70%까지 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 소형 조선사의 경우 각종 금융상품 이용 시 건조능력 평가 등에 관한 검토보고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대형사 대비 자금 여력이 부족해 그동안 금융권 심사에 필요한 각종 전문용역 보고서 발급 비용이 큰 부담으로 작용해 왔다.
○ 이번 협약은 이러한 보이지 않는 비용 장벽을 제거하여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박식원 한국무역보험공사 전략산업금융본부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 비용 절감 차원을 넘어, 각 기관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소형 조선사들의 금융 진입장벽을 근본적으로 낮추는 계기”라며,
○ “조선산업 생태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
- 이전글
-
무보, 기술보증기금과 감사업무 협력 통해 정책금융 신뢰성 높인다
- 2025.08.29
-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무역보험 용어집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홍보부 고객센터 : 1588-3884
답변을 받을 수 없는 의견함 입니다. 답변을 원하시는 질문은 [고객참여 >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