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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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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고 발생시 처리절차

보험계약이 성립된 무역거래에서 해당 약관이 담보하는 위험으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공사는 사고원인을 조사한 후 피보험자의 약관 위반여부를 심사하고 지급보험금액을 산정하여 보험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양식은 공사 홈페이지(☞ https://www.ksure.or.kr/service/recovery02.do) 참조

험사고 발생시 처리절차를 설명하는 표 - 구분, 내용 순으로 구성
구분 내용
사고발생
통지
피보험자는 담보위험에서 정한 손실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결제기일부터 1월 이내에 그 사실을 공사에 서면으로 통지
  • 한편, 피보험자는 수출대금의 결제기일 이전담보위험 사유가 발생한 사실을 안 때에는 안 날부터 1월 이내에 그 사실을 공사에 서면으로 통지
사고조사 사고발생통지 이후 공사는 수입자, 에이전트 및 선사 등을 조사하여 수출채권 존재 여부, 피보험자의 고의 과실 및 약관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며, 피보험자는 공사에서 요청하는 경우 사고조사에 협조할 의무가 있음
보험금
지급청구
피보험자사고발생통지를 한 날로부터 1월이 경과한 이후 자기비용으로 손실을 계산하여 공사에 증빙서류 및 기타 필요한 서류와 함께 보험금 청구서 제출
보험금 지급 공사는 보험금 청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1월 이내에 보험금 지급

보상되지 않는 손실(면책)

※ K-SURE(보험자)와 단체(보험계약자) 간 체결한 “단체보험 특약”에 따라, 피보험자인 수출자는 약관상 보험계약자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부담합니다.

약관 및 홈페이지에 게시된 주요 면책사례(☞ https://www.ksure.or.kr/service/recovery04.do) 및 수출시 유의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책사항을 설명하는 표 - 구분, 내용 순으로 구성
구분 내용
면책사항
  • 본지사 거래에서 발생한 손실
  • 연속수출(보험개시일 이전 1년 이내의 기간 중 최초 만기일로부터 30일 이상 결제를 지연하고 있는 상태에서 수입자 앞으로 추가 수출한 거래 (단, 수출안전망 보험의 경우 연속수출 면책 제외)
  • 물품 자체에서 발생한 손실
  • 법령을 위반한 경우
  • 대상거래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 수출자(피보험자)가 수출계약 상대방이 무역보험 사고발생 수입자이거나 공사 신용등급 R급임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수출한 거래 등 *
  • 피보험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손실
    • 보험금을목적으로 서류위조, 수입자와의공모 등을통해허위신청한 보험사기수출건
    • 물품하자, 선적지연및기타수출계약상매도인의의무위반등정당한수입자의클레임
    • 수출기업의 고의 또는 과실로 회수할 수 없게 된 수출채권 등
  • 신용장방식 수출거래에서 신용장조건을 불일치한 경우
  • 고지․주의․협조․통지의무를 태만히 함으로 인하여 증가된 손실
  • * 현재 고위험 인수제한 국가 및 추후 고위험 인수제한 국가 추가지정에 따라 공사가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에게 통지한 경우에도 그 통지일부터 동일하게 적용(단, 수출안전망 보험은 추가 인수제한 국가 적용 제외)
  • ※ 기타 문의는 공사 고객센터(1588-388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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