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홈 > 뉴스·홍보 > 채용정보 > NCS관련 FAQ

NCS관련 FAQ

  • url복사하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인쇄하기

NCS가 뭔가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자격기본법』 에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대부분의 직업에서 필요한 직무능력을 담고 있는 “산업현장의 지침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을 하면 뭐가 나아지나요?

취업 준비생은 학점, 어학, 자격 등 불필요한 스펙이 아니라 직무수행에 필요한 스펙(On-Spec)을 쌓을 수 있어, 불필요한 스펙을 쌓는데 소비되는 시간적, 금전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채용풍토는 기업의 무분별한 스펙 경쟁 유발로 인해 취업 준비생들은 불분명한 목표의식은 물론, 직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맹목적인 스펙 쌓기에 치중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NCS기반 채용 시, 각 기업들은 채용공고문과 직무설명자료를 제공하여 직무에 대해 사전에 구체적으로 안내함으로써 취업 준비생들에게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은 본인이 가진 역량과 자질에 따라 사전에 직무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채용준비로 실제 취업 후, 직무적응력 및 직무만족도 제고 효과가 있습니다.

NCS에 대해 찾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NC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NCS 통합 포털 사이트(www.ncs.go.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NCS에대한 소개(NCS 개념), NCS·학습모듈 검색, 경력개발지원(평생경력개발경로, 자가진단 등), NCS 위키, 자료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NCS기반 능력중심채용 안내 및 다양한 자료제공을 위하여 “능력중심 채용사이트(http://onspec.ncs.go.kr)”가 함께 운영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NCS기반 채용 관련 정보 및 자료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NCS기반 채용을 하면 뭐가 어떻게 바뀌는 건가요?

공사는 지금까지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기 때문에 NCS도입시 기존 채용과 아주 큰 변화가 있지는 않습니다. 단, 국가에서 각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단위를 표준화했기 때문에 과거보다 좀 더 체계적으로 직무능력 평가가 강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CS기반 채용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명확한 진로설정 및 준비) 사전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탐색하고 그에 적합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NCS를 통해 확인합니다.

(직무별 요구능력 확인) 공사의 채용공고문 및 직무설명자료를 통해 직무별 필요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확인하고, NCS 사이트 내 경력개발지원 페이지에서 그 직무를 수행할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NCS기반 채용을 통해 입사시에는 지원한 분야에서만 근무하게 되나요?

해당 지원분야에서 직무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 것이기 때문에 입사 후 첫 부서 발령시에는 최대한 지원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부서로 배치 받게 됩니다. 하지만 신입사원 연수 등을 통해 개인의 적성 및 능력 등을 파악 후 더 잘 맞는 부서가 있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 첫 부서 발령 이후에는 내부 인사관리 방침상 다양한 업무 습득을 위해 순환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문대 학생이라 관련된 수업을 수강하지 못했는데, 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책이 아닌가요?

입사지원서 입력시, 전공수업 이외에 직무와 관련된 경험 직업교육(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직업교육)도 직무관련 교육이수현황에 기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해당 직무에 맞게 준비한다면 불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직무와 관련성 있는 자격증 취득을 통해 부족한 전공관련 교육사항을 보완하게 되면 오히려 인문적 지식과 공사 직무능력까지 겸비한 인재로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집단에서 성과를 낸 경험이 있느냐‘와 같은 NCS 기반 직무능력중심 입사지원서 항목에 어떤 방식으로 지원서를 작성해야 할지 혼란스럽습니다. 직무관련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직무능력중심의 자기소개서 항목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조언은 무엇인가요?

신입직원의 경우, 특별한 전문적 경험을 요구하진 않을 것입니다. 직장경험이 아니라도, 동아리, 학회, 공모전 준비 등 경험한 사항들 위주로 작성해도 무방 합니다.
무조건 관련된 직무경험 유무로만 합격의 당락을 가리는 것은 아니고, 해당 경험이 얼마나 향후 공사 입사 후 도움이 될지, 직무능력을 키우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전 공사 입사 준비시 어학, 자격증 등의 스펙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는데, NCS기반 채용으로 바뀐 이후에는 직무경험과 같은 경험비중이 높아지고, 기존에 중점적으로 봐왔던 어학, 자격증 등의 스펙은 무용지물이 되는 것인가요?

NCS의 근본적인 목적과 취지는 꼭 필요한 스펙만 갖추자는 것입니다. 취업을 위해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현상을 막고, 꼭 필요한 스펙을 쌓는 것입니다 즉, 스펙을 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고, 공사 직무와 관련된 스펙(On-Spec)을 갖춘 인재를 뽑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가 있어야 합니다.
기존의 자격증이나 어학 사항을 직무와 충분히 연관 지을 수 있을 것이므로 기존 스펙들이 무용지물이 되진 않습니다. 현재 갖춘 자격 요건들이 NCS 기반 채용 도입 이후 무용지물이 된다기보다 꾸준히 준비했던 방향대로 준비를 하되, 관련된 경험을 쌓는 다면 더 큰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담당부서
열람정보 만족도 선택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참여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편리한 웹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